구글 블로그 최근 댓글 표시하기

구글 블로그(Blogger, Blogspot)에 최근 댓글을 표시하는 팁(recent comment widget)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1. 로그인〉레이아웃〉가젯 추가〉피드〉피드 구성
  2. 피드 URL에 댓글 피드 주소를 입력
    https://MYBLOG.blogspot.com/feeds/comments/default (또는 /default?alt=rss)
    (MYBLOG.blogspot.com을 자신의 블로그 주소로 바꿈)
  3. 제목과 댓글 표시 조건을 설정 후 저장

이 피드 URL로 실행하면 삭제한 댓글이 일정 기간1 표시됩니다.

피드 URL을 아래와 같이 변경해도 됩니다.
https://MYBLOG.blogspot.com/feeds/comments/full (또는 /summary)

역시 삭제한 댓글이 즉시 없어지거나 최신 댓글이 바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피드 URL 방식은 실시간으로 댓글이 표시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표시할 최대 댓글 항목수는 5개이며 문자 수를 지정할 수 없습니다. 원하는 댓글 수와 문자 수로 댓글을 표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로그인〉레이아웃〉가젯 추가〉HTML/자바스크립트 구성〉콘텐츠
  2. 콘텐츠에 recent comments.js를 복사하여 붙여넣기2
  3. 30행 블로그 주소를 자신의 블로그 주소로 바꾸고, 2, 3행에서 표시할 댓글 수와 문자 수를 설정 후 저장

피드 URL 방식과 HTML/자바스크립트 방식에 따라 장단점이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방법3으로 댓글을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1. 일정 기간은 구글 마음대로 하는 것으로 측정이 불가합니다.
  2. kuzuro 최근 댓글 표시하기를 참조하세요. 검색하면 댓글 작성자, 댓글 작성일, 아바타 등을 표시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3. 이 블로그는 Smart Tech Mukesh 블로그의 Recent Comments Widget을 튜닝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젯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