樂書 굥교롭다

이두나
일곱시간 동안 담배 피우다 술 마시다 키스하다 담배 피우다 술 마시다…

더문
쏴도 쏴도 총알이 떨어지지 않던 독립군 신파를 달까지 가져가야 했나요.

근무
원래 조물주는 하루 만에 천지창조를 하고 6일 동안 쉬었는데 훗날 휴먼 권력자들이 왜곡하지 않았을까. 조물주라도 6일 연속 근무는 무리였을 거라는 건 휴먼 빼고 다 알고 있을 거라는 가설을 진지하게 증명할 때지 싶다.

비건
풀빵은 비건, 붕어빵은 안비건으로 정리합시다.

가을
독서의 계절이 아니라 독감의 계절입니다. 사부작사부작 건사합시다.

김행랑
저도 부끄럽고 이게 지금 대한민국 ▨▨ 현실입니다.

유인촌
전원일기를 쓰려면 金行지나 流人村으로는 가지 말고 사부작사부작 빙 돌아가세요.

어용교수
80년대 어용교수 물러가라 훌라훌라 하면 어용교수는 쪽팔려서 얼굴을 숙이며 자숙하는 척이라도 했답니다. 그때 훌라훌라하며 데모했던 학생 중 몇몇은 지금 교수가 됐고, 그중 몇몇은 어용교수보다 더 뻔뻔한 어용교수가 됐습니다. 변한 걸까요 아니면 원래 종자가 그랬던 걸까요. 참말로 궁금합니다.

서열
식사를 끝마치기 전인데도 반찬통 뚜껑이 하나둘 덮인다면 당신의 서열은 꼬래비일 겁니다.

꼰대
《인디아나 존스: 운명의 다이얼》을 보다 말았다. 예전처럼 재미가 없더이다. 《레이더스》를 극장에서 엄청 재밌게 봤던 소년은 늙은 꼰대가 됐습니다.

노동자
사원증을 목에 걸고 점심으로 뭘 먹을까 하며 기웃기웃할 때 음지에서 노동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분들 덕분에 대한민국은 겨우겨우 지탱하고 있는 걸 체감했습니다. 특히, 코로나 시절을 되새겨 보세요. 간호, 택배, 돌봄, 청소 등등 노동자 중에 아주 밑에 있는 노동자(자기도 노동자이면서 하대하는)들이 사회를 겨우겨우 돌렸잖아요. 또다시 하는 얘깁니다만 당신은 재벌이 아닙니다. 노동자이면서 노동자인 줄 자각하지 못하고 자본가(이익집단)에게 투표하면 영원히 당신은 자본가들이 반기는 호구입니다. 약 30%에 당신이 있답니다.

K-현상
경부고속도로 상행선 아무개 지점에서 교통사고가 나면 하행선 차선이 막힙디다. 하행하던 차들이 구경하느라 서행해서 그렇지요. 매번 그렇더라고요. 참 신기한 K-현상이지요.

만남
코로나 시절에 처음 만난 분들은 마스크를 벗으면 서로 알아보질 못합디다.

고라니
"고라니는 인류가 등장하기 전부터 한반도에 살았다. 태곳적부터 살아온 자기의 영역을 침범당하고도 오히려 불청객으로 내몰린다. 인간의 허영은 고라니가 도로교통법을 준수하고, 농작물과 아닌 것을 구별하고, 인간에게 불필요한 것들만 먹기를 바란다." - 진실과 생명의 기억, 사진가 문선희 그리고 《이름보다 오래된 - 문명과 야생의 경계에서 기록한 고라니의 초상》

굥교롭다
윤 서방이 하는 모든 일이 매우 기이함을 일컬어 "굥교롭다"라고 합디다.

늦여름
꺼진 불도 다시 보고, 지는 여름도 다시 덥다.

꽃말
민주당의 꽃말인 역풍과 국힘의 꽃말인 문탓이 적대적 공생을 이어가며 이 꼬라지를 만들었지 싶다.

개판
자식의 개판은 부모의 처음이다. 아무런 변명도 하지 마시라. 당신이 출발이니까.

모성애
구석구석 자연이 존재하는 밑바탕엔 모성애가 있지 싶습니다. 모든 암컷은 신의 손길을 대신하고 있습니다.

외가
외가는 모두 시골이었던 시절이 있었답디다.

저녁
세상은 오늘 저녁에 뭘 먹을까 고민하는 다수와 오늘 저녁을 어떻게 먹을까 생각하는 소수가 있답디다.

노동시간
케인즈는 「우리 손주들을 위한 경제학적 예측」이라는 논문에서 1930년까지의 추세에 근거해 2030년까지 평균 노동시간은 주 15시간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답니다. 그냥 그렇다고요.

지구
Not Mars. 화성은 됐고. 우리는 우리의 터전, 지구를 되살리기 위해 사업을 합니다. - 파타고니아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