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지구 - 온난화 시대에 대응하는 획기적 비전

The Future Earth, 2020
  • 내가 확신하는 단 한 가지는 어떤 형태가 됐든 간에 혁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 혁명의 정의(定義)와는 무관하게, 앞으로 수십 년간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거의 모든 것을 완전히 뜯어고치는 수준의 변화다. 오래된 세계는 죽었다. 앞으로 다가올 세계는 우리에게 달려 있다. (31)
  • 기후와 관련된 가장 커다란 거짓말은 개개인의 행동이 유일한 해결책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에너지 소진과 지속적인 실패를 낳는 레시피나 다름없다. 개개인의 행동은, 오직 그 행동으로 인해 사회가 급격한 변화를 향해 나아갈 수 있을 때에만 유용하다. 지속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모든 사람이 존중받는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것뿐이다. (32)
  • 기후 비상상태와 관련해 가장 충격적인 진실 중 하나는, 산업혁명 초창기 이래 인간의 모든 탄소 배출 중 절반이 1992년 이후에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2019년 지구의 탄소 배출은 인류 역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우리가 저지른 일은 우연이 아니다. 우리는 충분한 과학적 지식을 가지고 있었음에도 계속 지구온난화에 일조했다. 우리는 이 변화가 수 천 년 동안 계속될 것이며 그 변화에 가장 적게 기여한 사람들이 큰 피해를 입게 될 것을 알고 있다. 지구 역사상 가장 부자인 사람들을 더 부자로 만들어주기 위해서, 기후변화는 언제나 선택의 문제였고, 우리의 지도자들은 수십 년간 거듭 잘못된 선택을 하며 우리를 실망시켰다. (52)
  • 우리는 소유의 개념을 버리고 상대방과의, 그리고 우리가 집이라고 부르는 이 세계와의 의견을 일치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기후변화는 문제가 아니다. 문제의 한 증상일 뿐이다. 우리는 인류 역사상 최초로, 인간의 행동이 이 세계를 함께 살아가는 모든 생명체에게 즉각적이고 영구적인 물리적 영향을 끼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우리는 인류 역사상 최초로 진정으로 많은 것이 교차하고 서로 연결된 세상의 문턱에 서 있다. 우리는 인류 역사상 최초로 모든 사람을 위한 세계를 건설해야 한다. (65)
  • 획기적 변화를 만들어내는 것은 최상의 시나리오가 아니다. 하지만 지구를 생명체가 살 수 있는 땅으로 보전하기 위해 획기적 변화는 반드시 일어나야 한다. 우리가 알던 모든 것들은 어떤 식으로든, 그것도 지금으로서는 상상조차 힘든 속도로, 변할 것이다. (75)
  • 자본주의를 버리지 않고는 불가능하다. 끝없는 성장을 추구하는 자본주의 모델은 지구가 급변하는 시대를 위해 만들어지지 않았다.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5명이 가장 가난한 35억 명과 동등한 수준의 부를 소유하고 상위 10%가 전체 탄소 배출 중 49%를 차지하는 세상에서, 기후변화는 개인의 선택으로 악화되는 것이 아니다. 부자들의 욕심 탓에 지구가 생명체가 살 수 없는 땅으로 바뀌고 있음을 깨닫는 순간, 우리는 혁명적인 변화를 요구하게 될 것이다. (131)
  • 2040년대에 전 세계 해수면이 0.9m 상승하고 가뭄, 화재, 폭염, 홍수가 지속적으로 악화되면, 약 2억 5000만 명의 실향민이 발생할 것이다. 그것은 현재 발생한 실향민의 4배에 달하고, 시리아 내전 당시 고향을 떠난 사람의 20배에 해당한다. 간단히 말해, 이 사태는 우리가 이해하는 국가, 국경, 정치의 개념을 흔들어놓을 것이다. (177)
  • 기후에 관한 글을 쓰는 사람들은 종종 전쟁 은유를 사용한다. 하지만 기후변화는 전쟁이 아니다. 집단학살이다. 억압이다. 멸종이다. 강자들이 약자들을 강탈하고 그들을 귀찮은 존재로 여겨왔던 오랜 역사가 가장 최근의 형태로 드러난 것이다. 기후변화를 이런 식으로 이해하면 모든 것이 바뀔 수 있다. (206)

미래의 지구The Future Earth, 2020/에릭 홀트하우스Eric Holthaus/신봉아 역/교유서가 20211105 264쪽 16,800원

향후 30년 동안 기후변화를 극복하려는 상상을 희망적으로 쓴 책이다. 저자 말대로 획기적인 비전이다. 그 시대를 어떻게 부르든 자본주의 이후의 세계일 것이다. 자본주의를 버리지 않고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레타 툰베리의 연설에서 미래 세대의 희망찬 비전이 보인다.

우리 문명은 극소수의 사람들에게 계속 엄청난 돈을 벌 수 있도록 기회를 주기 위해 희생되고 있습니다. (...) 우리는 여러분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간에, 변화가 찾아오고 있음을 알려주기 위해 여기 왔습니다. 진정한 힘을 가진 것은 사람들입니다. (46)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