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 세대는 없다 - 불평등 시대의 세대와 정치 이야기

그런 세대는 없다 - 불평등 시대의 세대와 정치 이야기
  • 지금 20대의 가장 주목할 점은 다 똑같은 취준생·알바생도 아니고, 능력주의 공정 개념 세대도 아니다. 이 세대의 핵심 문제는 직업, 교육, 소득, 재산 등 여러 면에서 세대 내 양극화가 지난 10여 년간 충격적으로 심화되었다는 사실에 있다. 누구는 알바노동자, 누구는 대기업 취준생, 누구는 정규직 고학력자들인 것이다. 마찬가지로 지금 30대를 특정짓는 건 '영끌'이 아니라 '영끌'을 포함한 계층화다. (28)
  • 오늘날 모든 연령대에서 다수의 시민은 경제적 격차, 계층갈등, 이념갈등 문제의 해결이 가장 시급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그에 비해 세대갈등은 청년층에서조차 한국사회 중심 문제로 인식되고 있진 않다. 뿐만 아니라 노년이든 청년이든 특정 세대만이 세대갈등 문제를 느끼고 있다고 볼 수 없고, 또한 노년이 청년들에게, 혹은 청년이 노인들에게 어떤 일반화된 세대적 적대감을 갖고 있다고 결론내릴 만한 증거도 찾을 수 없다. (45)
  • 세대주의 담론은 노동자들을 힘들게 만들고 있는 것이 소수 재벌이 지배하는 산업구조, 일자리 창출 없는 수출의존 축적 전략, 나쁜 일자리를 양산하는 원·하청 구조, 노동인권을 위협하는 변칙적 고용계약 형태들이라는 사실을 비껴간다. 이러한 산업·노동체제가 일하는 청년들뿐 아니라 그들의 어머니와 아버지, 할아버지와 할머니 세대의 노동자들과 자영업자들을 가난하고 병들게 만드는 주범이라는 사실을, 세대론은 말하지 않는다. (49)
  • 현대 인문학과 사회과학에서 '세대'라는 문제가 특별한 관심의 대상으로 부상하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반에 이르는 시기였다. 이때 학자들이 민감하게 관찰했던 것이 바로 여러 세대의 공존에서 생기는 문제들과 역동성이었다. 학자들은 그것을 '비동시대적인 것들의 동시대적 공존', 또는 '동시대에 공존하는 것들의 비동시대적 성격'이라고 개념화했다. (63)
  • 누가 현시대의 문제를 극복하고 미래를 만들어갈 것인가? 나이 든 세대는 과거를 상징하고, 젊은 세대는 미래를 상징한다는 말이 맞는가? 세대교체 자체가 더 나은 미래로의 진보를 뜻하는가? 청년세대 내에는 퇴행적인 집단이 성장할 가능성은 없는가? 불행히도 만하임이 새로운 세대에 의한 새로운 시대정신의 탄생을 고대했던 1928년의 독일은 청년들이 주축이 된 나치 돌격대가 바이마르 민주주의를 이미 황폐화시킨 상태였고, 곧이어 나치 체제가 확립되어 독일의 민주주의는 사망했다. (70)
  • 청년세대기 더 많은 힘과 영향력을 갖게 된다 해도, 그 힘을 얻은 청년세대의 주류가 반인권·반노동·반여성·반생태·반평등의 지향점을 가진 집단이라면, 그때 청년성은 역사의 퇴행을 의미할 것이다.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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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세대는 없다/신진욱/개마고원 20220228 400쪽 20,000원

한국 사회 불평등은 세대 문제인가. 586세대는 악의 축인가. 기성세대는 과거를, 청년세대는 미래를 대변하는가. 인천국제공항 비정규직 사원의 정규직 전환에 반대한 청년과 구의역에서 사망한 김군 중 누가 청년을 대표하는가. 불평등과 불공정 문제는 세대담론인가, 세대 프레임인가.

기득권과 불평등 같은 사회문제는 세대문제라면서 대립과 갈등을 부추기는 세대담론은 '사이비 과학 같은 위험성'이 있다며 세대론의 가면을 벗겨낸다. 기득권, 기성세대, 586세대, 청년세대, 능력주의 같은 말들의 이면을 낱낱이 해부한다. 갈등, 오해, 분노, 대립을 부추기는 그런 세대는 없지만, 그런 세력은 있다. 세대차이는 있지만, 세대담론은 무의미하다.


덧1. 신진욱 교수의 〈우리시대 세대〉라는 강의도 유익합니다.
덧2. 오탈자
  1. 273쪽 1행 〈도표 33〉 '86세대'가 '좌파'가 함께 등장한 → 〈도표 33〉 '86세대'가 '좌파'와 함께 등장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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